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방법 안내
  • 사용용도 : 업무포털(NEIS, K-에듀파인) 등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종류 안내
  • 해당민원에 대한 관련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사용자 신청서(서식)
개인용 교원,일반직,상시근무직원(4대 보험 납부자등) 개인용신청서 다운로드
단체용신청서 다운로드
기관용 기관정보관리자(학교아이디관리자) 기관용 신청서 다운로드
업무용 인사기록이 등재되지 않은 특정업무를 하는자 업무용 신청서 다운로드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신청하기
  • 1. 개인용 인증서 신청자의 경우 NEIS에 인사정보 등록여부 확인
  • 2. 개인용 인증서 신청서 작성
  • 3. 전자문서시스템을 이용하여 [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로 공문발송
    • - 신청서 첨부, 발송공문은 비공개6호,보안문서 설정
    • - 담당자 서명 및 신청기관장 직인은 생략 가능
    • - 참조번호/인가코드 발급시 필요한 임시비밀번호는 반드시 8자리 숫자로 작성
    • - 신청자 E-Mail 정확하게 작성
  • 4. 전자문서 공문으로 발송 후 1~2일 경과후 인증서 발급
  • 5.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절차
    • - 가. 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접속
      → [인증서 발급/관리]메뉴 [발급/재발급]선택
    • - 나. 참조번호/인가코드 조회 → 발급
    • - 다. 기관정보 또는 개인정보 입력(임시비밀번호 포함) 후 참조 번호/인가코드 확인
    • - 라. 인증서 발급/관리 → 인증서 발급에서 참조번호/인가코드 입력 후 인증서 발급 완료
  • 6. NEIS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 - 가. 개인용 인증서 신청자 : 업무포털 초기화면 [사용자등록]에서 ID 등록
    • - 나. 업무용 인증서 신청자 : NEIS관리자가 [시스템관리]메뉴에서 사용자ID 및 발급된 인증서를 [인증서등록]버튼 이용하여 등록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 후 전자문서 사용하기
  • 1. 신규임용 및 전보발령난 경우에 학교별 전자문서관리자에게 조직도에 기본정보 추가 요청
  • 2. 전자문서 조직도 추가 후 전자문서 로그인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방법 안내
  • 갱신 전 인증서 만료기간 확인 : 만료일 90일 전이면 인증서 갱신 수행
  • 인증서 갱신방법 안내자료 다운로드 인증서 갱신방법 FAQ 다운로드
    • - 1. 전자서명 인증센터 홈페이지(www.epki.go.kr)에 접속
    • - 2. 인증서발급/관리 → 갱신 메뉴 선택
    • - 3.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클릭하면 갱신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