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소식 게시판을 제목, 부서명, 작성자, 작성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한 표
제목 스스로 배우고, 아울러 나누며, 더불어 자라는 1권역 더불어 수업·평가나눔 워크숍 실시
부서명 중등교육지원과 작성자 송치순 작성일 2020.11.25
조회
0
첨부파일
내용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경수)은 지난 20201118()에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2020학년도의 수업과 평가에 대해 연구하고 실천했던 수업평가나눔 교사단의 활동 사례 나눔과 함께 2021학년도의 수업과 평가를 준비하는 “1권역 더불어 수업·평가나눔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번 “1권역 더불어 수업·평가나눔 워크숍은 수업혁신 4개 권역* 중 동부교육지원청, 북부교육지원청, 성북강북교육지원청의 수업·평가나눔 교사단, 학교 안() 교원학습공동체의 수업·평가 혁신 사례와 효과적인 수업 방법에 대한 탐구 결과를 공유하는 수업·평가 나눔의 장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레 시작된 원격수업과 온오프 연계교육의 수업, 평가 사례를 함께 나눠보는 시간이었다.

    *수업혁신 4개 권역: 1권역(동부, 북부, 성북강북), 2권역(서부, 중부, 성동광진), 3권역(남부, 강서양천, 동작관악), 4권역(강동송파, 강남서초)으로, 동부교육지원청은 1권역의 거점청의 역할을 함.  

 

워크숍의 시작은 코로나 시대, 수업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박장환 수석교사(창북중)와 백종민 수석교사(공릉중)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하여, “협업적 수업 설계를 통한 블렌디드 수업 역량의 신장이라는 주제로 장홍월 수석교사(장위중)와 최지원 신규교사(장위중)의 멋진 수업 멘토링의 사례와 수업평가나눔 교사단 분임에서 수학 교과에 말하기·듣기 평가를 도입하여 과정중심 평가 방안을 모색했던 장주선 교사(원묵중, 수학 분임 총무)의 공동연구 및 실천 사례를 나누었다. 또한 동부 국어과 분임의 김용환 교사(혜원여중, 국어() 분임 대표)5개 학교에서 5가지의 색으로 한글날 기념 온라인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던 온라인 도구를 활용한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 모형 나눔사례를, 성북강북 수업코칭 분임의 강경은 교사(길음중, 수업코칭 분임 대표)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속된 수업코칭을 통한 수업 성장 이야기를 나눠주었다2부에서는 2020학년도에 대한 성찰을 통해 2021학년도를 준비하는 권역별 수업평가나눔 교사단의 발전 토의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도 의미있는 나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대면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을 동시에 운영하는 블렌디드 워크숍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운영되었다. 즉 동부, 북부, 성북강북의 수업평가나눔 교사단의 각 분임별 대표 교사는 대면 워크숍에 참석하고, 나머지 분임원들은 중등동부 온채널의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댓글 등을 통해 실시간 소통을 나누는 새로운 방식이었다. 특히 워크숍 발표도 토크쇼 방식의 기조 강연과 복수의 발표자가 서로의 관점에서 수업 사례를 나누는 발표, 직접 워크숍에 참석하지 않고 줌(zoom)을 통한 원격 발표 등 워크숍의 세부 진행 방식도 기존의 워크숍과는 색다르게 진행되어 내용과 형식적 측면이 모두 의미있었다는 평가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동부, 북부, 성북강북의 각 청별 수업·평가나눔 교사단 활동을 통해 서로 성장하고 발전한 사례를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코로나19로 갑작스레 다가온 미래교육의 상황에서 우리 선생님들이 더 이상 각자 외로이 고군분투(孤軍奮鬪)하지 않고, 수업·평가나눔 교사단과 같은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해 함께 이겨나갈 수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더욱 발전적이고 희망적인 2021학년도를 준비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이(가) 창작한 스스로 배우고, 아울러 나누며, 더불어 자라는 1권역 더불어 수업·평가나눔 워크숍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