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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9 동부 중학교 교원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 프로젝트)
부서명 중등교육지원과 작성자 안승진 작성일 2019.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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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동부 중학교 교원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

-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 프로젝트 -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혜자)73() ~ 820()까지 2019 동부 중학교 교원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관내 중학교 29, 7개 교과(기술·가정, 체육, 역사, 정보, 도덕, 음악, 미술) 교사 160여명을 대상으로 과목별 과정중심평가 실습형 연수(6시간 과정)가 진행되었다.

암기·서열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등 미래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학생평가 체제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된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과 평가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맞추어 교원의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해 추진되었다.

7개 교과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직무연수는 73() 10:00~17:00 도덕, 기술·가정, 체육 교사 연수를 시작으로, 710()711() 16:30~19:30 역사, 정보 교사 연수를 동부교육지원청에서 교과별로 진행하였다. 이어서, 819()820() 16:30~19:30은 음악, 미술 교과 교사 대상 연수를 신현중학교 미술실과 ICT실에서 진행하였다.

이번 직무연수는 평가 관련 기본 이론에 대한 원격 연수 과정(4차시)과 평가 계획 수립 및 도구 개발 등에 대한 실습형 집합 연수 과정(6시간)으로 연계 구성된 블렌디드 러닝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참가 교사들은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한 평가 도구 제작·피드백을 실습하였으며, 교과별 분임토의를 통해 평가 설계 및 수업 디자인의 전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학교별·교사별 현장 적용 사례를 나누는 밀도있는 수업·평가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연수를 마친 교사들은 과정중심평가 과목별 실습형 직무연수를 통해 주말과 평일 저녁 730분까지 이어지는 일정에도 불구하고, 동교과 선생님들과 평가 실천 사례를 공유할 수 있고, 평가 관련 고민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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